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병자보험 관련 분쟁 발생… 금감원, 소비자 유의 당부

by 임팩트팩터 2024. 6. 13.
반응형

유병자보험에 대한 주의 사항을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유병자보험은 고혈압, 당뇨 등 기존 질병이 있는 사람들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상품입니다. 하지만 일반보험보다 보험료가 비싸고 보장 범위가 좁습니다. 최근 고령자의 증가로 인해 간편보험 가입이 증가하고 있지만, 소비자 피해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요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험료 차이: 유병자보험은 일반보험보다 보험료가 비쌉니다. 일반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건강한 사람도 간편보험에 가입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불필요한 비용 지출이 될 수 있습니다.

 

2. 보장 조건: 간편보험은 일반보험보다 보장 조건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 진단 시 일반보험은 가입 1년 미만에 진단받으면 보험금을 50% 감액하지만, 간편보험은 가입 후 2년 미만에 진단받으면 보험금을 50% 감액합니다.

 

3. 고지 의무: 간편보험 가입 전에는 입원, 수술, 추가 검사 필요 소견 등을 보험사에 알리지 않으면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입 전 3개월 이내의 입원, 수술 필요 소견, 재검사 필요 소견과 가입 전 2년 이내의 수술이나 입원 사실, 그리고 암의 경우 5년 이내의 진단과 입원, 수술 사실을 정확하게 고지해야 합니다.

 

금융감독원은 간편보험과 일반보험을 비교·설명한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하고, 일반보험이 가입 가능한지 먼저 확인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